2014.10.24 06:46 | 탑승기/DL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3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24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3:50:55

 

항공사: 델타항공 (Delta Airlines - DL)

탑승날짜: 2014년 10월 15일

탑승편: DL 428  미국 뉴욕 - 미국 LA (JFK-LAX)

캐빈: 13F  Y Class, Aisle

기종: Boeing  B767-332ER (N195DN)

비행거리: 2475 mile (6hr 20min)

 

 

 

 이번 탑승기는 미국 국내선 노선 중 가장 경쟁이 치열하다는 premium transcontinental route(대륙횡단노선) 입니다.

 유나이티드에서는 premium service 구간이라고도 부르며,

SFO/LAX(SEA) - JFK 같이 미 서부와 동부 해안의 핵심 도시를 직항으로 연결하는 몇개 노선입니다.

워낙 상용고객이 많기에 AA에서는 A320계열 전용기재를 투입할 정도죠.

미국 땅이 얼마나 넓으면 인천-방콕 거리보다 (약 2200마일) 뉴욕-LA 가 좀 더 멀지요 하...

잡설은 여기까지하고 사진 나갑니다.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3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8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1:24:20

 

마일런 하면서 소소하게 모인 에어프랑스 플라잉 블루 12500마일로 뉴욕-LA 편도 발권했고,

스카이팀 엘리트 플러스에 해당하기 때문에, 미국 국내선의 경우 델타 이코노미 컴포트를 무료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.

델타가 올해까지는 편도발권이 불가하지만 이렇게 FB로 발권하면 델타 편도 어워드가 가능합니다.

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3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16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3:14:58

 

미국 사람들도 짱깨 음식 참 좋아합니다 에어사이드 판다익스프레스 줄이 엄청 기네요~~

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1500sec | F/3.0 | 0.00 EV | 6.5mm | ISO-8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3:16:52

 

나리타로 떠날 예정인 델타의 보잉 747-400

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3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8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3:20:04

 

FIDS

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3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16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3:24:21

 

JFK 터미널4 델타 스카이 클럽의 경우 B33 게이트 근처에 있는데 상식적으로 타 게이트들과 너무 멉니다.

보안검색 통과후 거의 15분을 걸어와야 되는 거리에 있어서,

라운지에서 편히 쉬다 탑승하는 본연의 임무에 과연 충실할 수 있을런지;;;

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75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8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3:26:58

 

제가 탑승할 기체는 보잉767  (B767-332ER, N195DN)

97년에 운항을 시작했지만 기내 설비를 비지니스 풀플랫 베드와 일반석 AVOD 장착으로 업그레이드한 기종입니다.

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3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20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3:41:16

 

델타의 보딩은 크게 SKY, general boarding으로 나눠져있지만,

비지니스 손님을 먼저 호명하고, ZONE SKY, ZONE1, 일반 보딩 이렇게 따로 불러서 입장을 시킵니다.

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75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8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3:46:37

 

탑승 전 가장 설레는 순간

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3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16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3:47:36

 

오버헤드빈 전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ZONE SKY로 재빨리 들어가는 중입니다.

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3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24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3:50:55

 

 

제가 앉을 좌석은 13F로 싯그루상에서는 명당이라 확인해 주고 있지만, 실제 어떨지는 확인해봐야죠

 

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15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16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3:49:42

 

음 명당 맞네요. 제가 키가 180인데 다리를 쭉 뻗어도 앞에 파티션에 거의 닫지 않습니다.

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1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16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3:49:53

 

제 좌석에서 바라본 비지니스 엘리트 기내 분위기

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2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16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3:50:02

 

아직은 옆자리가 비었지만 오늘 만석이라는 얘기를 아까 게이트 앞 방송에서 들었기 때문에ㅠ

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2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64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3:50:10

 

가운데 3열도 레그룸 창가 좌석들이랑 같습니다 넓어요 넓어~

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35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8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1:53:06

 

 

미국 국내선의 경우 비지니스나 퍼스트 탑승이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기내식이 '유료'지만

델타에서는 올 여름부터 SFO/LAX/SEA - JFK 이 노선의 '이코노미 컴포트' 탑승객에게는

간단한 기내식과 아이스크림, 무료 알콜 등을 제공한다고 합니다.

관련 기사 - http://news.delta.com/2014-01-14-Delta-Continues-Transcon-Enhancements-With-New-Food-And-Wine

 

문제는 일반석에서 이코노미 컴포트로 승급하려면 편도 100 USD 추가 지불해야 한다는 겁니다.

델타 골드메달리온, 스카이팀 엘리트 플러스 이상의 회원등급이 있으면 무료 지정가능하지만 일반적인 얘기는 아니므로;;;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3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24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3:50:55

 

담요와 베개 등도 이코노미 컴포트라고 무료로 비치해 놨습니다.

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3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32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3:53:10

 

담요에 이어 델타의 안전 책자마저 참 열정이 넘치는 색상입니다^^

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3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32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4:08:28

 

캐빈을 나누는 커튼이 거의 투명하게 다 비춰서 저기 서비스를 보면서 괜히 위화감 느낄지는 않을런지 ㅎㅎ

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3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8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4:15:07

 

추가로 받은 중국제 이어폰과 안대 어메니티와 Luvo wrap 샌드위치 메뉴판입니다.

옆에 아르헨티나 아저씨가 이거 유료 아니냐며 물어보기에 웃으며 It's Free라고 외치니!!

"Good to know, 그라샤스" 라고 하네요 ㅎㅎㅎ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30sec | F/4.1 | 0.00 EV | 12.0mm | ISO-64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4:36:13

 

안전영상도 제가 자주보는 K모사보다 훨씬 신선하구요~

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45sec | F/3.2 | 0.00 EV | 7.8mm | ISO-64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4:52:12

 

언어 선택에 자랑스레 한국어가 있습니다.

개인이건 나라건 일단 잘살고 봐야되는 거 맞습니다.

제가 어릴때보다도 우리 국력이 많이 향상된거 같아 해외 다니며 이렇게 뿌듯한 순간도 많습니다.

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3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48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5:00:02

 

이륙하고 순항 고도에 접어들자 AVOD 구동이 되기 시작합니다.

AVOD 영상이나 음악 등 자료도 꽤 방대한 편이라 마음에 듭니다.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3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20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5:01:19

 

저는 엣지오브 투모로우 선택~

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3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48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5:09:03

 

화면 크기가 크진 않고 사진상으로 잘 보이지 않지만ㅠ 화질은 정말 선명합니다.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2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64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5:18:25

 

일반석 기내 전반적인 분위기 - AVOD 보는 사람이 꽤 많군요~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3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20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5:26:29

 

바로 기내식을 나눠주네요. 저는 퀴노아 랩 샌드위치 선택~

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3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32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5:29:02

 

샌드위치 외에 쿠키와 포도, 소스도 들어있고 나름 구성이 알찹니다.

먹기 편하라고 일회용 나이프까지 넣어주는 센스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3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32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5:35:30

 

음료 서빙도 같이 해서 추가로 하이네켄과 Biscoff 쿠키도 받았습니다.

햐 미국 국내선 일반석에서 이 모든걸 무료로 즐길 수 있다니, 감격ㅠ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3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48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5:31:00

 

제 옆에 앉은 아르헨티나 아저씨와 이런저런 얘기를 나눴는데 샌드위치 냠냠 맛있다는데 동의

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3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32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6:12:11

 

화장실은 그냥 평범하구요~

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4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16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6:37:52

 

식후 커피까지 서빙하는데 제가 정말 좋아하는 스타벅스를 기내에서도 맛볼 수 있네요.

스타벅스는 정말 서울 한남동 제 직장, 강남, 시애틀, 해운대, 뉴욕 할거 없이

전 세계 어딜가나 거의 일정한 맛을 자랑하니 제가 좋아할수밖에 없습니다.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2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64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7:36:42

 

한 두어시간 졸고 일어나니 절반 넘어 서부를 향해 열심히 날고 있는데,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15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64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7:43:05

 

승무원이 아이스크림 맛있다면서 나눠주네요.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15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64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7:43:31

 

샌드위치에 이어 아이스크림도 LUVO라는 회사제품인데 델타와 절찬리 제휴중인 듯합니다.

피로한 비행중에 시원하게 정말 맛있었습니다.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3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64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09:48:27

 

짧지 않은 약 6시간의 비행 끝에 마침내 파이널 어프로칭

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3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8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10:16:56

 

LAX 도착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45sec | F/4.7 | 0.00 EV | 14.6mm | ISO-40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10:24:22

 

수하물을 잊지 않고 찾아야죠~

 

 

 

 

SAMSUNG | DV2014F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1/30sec | F/2.5 | 0.00 EV | 4.5mm | ISO-320 | Flash did not fire | 2014:10:16 10:42:16

 

노란색 프라이어리티 택이 달려있지만, 생각보다 위탁수하물 보낸 사람들이 없어서 큰 의미는 없었던 거 같습니다.

회원등급이 없으면 일반석 탑승시 첫번째 수하물부터 유료기 때문에, 대부분 어떻게든 기내 들고 타시기 때문에....

 

미국 국내선 일반석에서 국적기 못지 않은 서비스를 받고 기분좋게 LA 숙소로 이동합니다.

 

 

<총평>

 

1. 일반적으로 미국 항공사의 경우 승무원, 기내 서비스에 대한 평이 좋지 않으나

   델타의 경우 지속적인 개선을 하려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. 남자, 여자 승무원할거 없이 국적기만큼 꽤 친절했습니다.

   마일 프로그램만 안바뀌었어도.....

 

2. 해당 노선 이코노미 컴포트의 경우 단지 좌석만 넓은 정도가 아니라

   기내식, 어메니티에서 일반석과 차이가 크기에 실제적으로 3클래스 운영이라고 보는 게 맞을 듯합니다.

 

3. 미국 국내선 탑승시 회원등급(Tier)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.

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
신고